요즘만큼 부업에 관심이 많은 시대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다양한 부업을 알려주는 유튜버가 인기를 끌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도 블로그로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월 100만 원 이상 부수입을 벌 수 있다는 얘기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실제 가능한 얘기일까요? 블로그 부업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지금부터 제가 지난 1년 동안 블로그를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생한 수익 현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애드센스 블로그 부업 수익 월 100만 원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능하다' 입니다. 하지만, 월 100만 원까지 얼마나 걸릴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빠르면 한 달, 길게는 1년 이상까지도 걸릴 수 있는게 애드센스 블로그입니다.
저도 네이버로 블로그를 시작하며 오래 전부터 블로그를 운영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티스토리 블로그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광고를 달면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다는 유튜브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영상 광고에는 실제로 수익을 낸 사람들이 후기와 인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과연 될까 의문을 가지면서 티스토리를 시작했고, 20개 이상의 글을 작성하고 애드센스를 신청해서 승인을 받고, 본격적인 수익화를 목적으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티스토리 블로그, 주로 경제, 지원금 관련 내용으로 글을 쓰며 하나 둘씩 글을 쌓아갔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정보를 정리하고 글로 옮기는 작업은 시간도 많이 걸리고 여러모로 쉽지 않은 과정이었습니다. 시간을 많이 들여 글을 계속 쓰고 쌓아갔는데, 정작 수익의 현실은 하루 1달러로 채 안되는 수익이었습니다. 제자리 걸음마냥 답답한 상황이었습니다.
애드센스 첫 달 수익
그래서 첫 달 수익은 얼마나 나왔을까요? 아래 그래프와 표에서 보이는 것처럼, 첫 달은 1.61달러 였습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글을 많이 썼다고 생각했지만, 예상보다 수익은 별로 없었습니다. 시간을 투자한 만큼 효율이 없었다고 해야할까요. 투자대비 수익률이 저조해서 여러모로 부침이 있었고, 지치기도 하는 지루한 현실이었습니다.
누군가는 한,두달 만에 100만 원의 수익을 내기도 하는데, '왜 난 안되는 걸까?' 하면서 이 상태로 블로그를 계속할 수 있을지, '대체 얼마의 기간이 걸리는 걸까'라는 복잡한 생각들로 가득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가운데서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글을 쌓아 나갔습니다.
월 100만 원까지 1년이 걸리다
그리고 1년이 지난 지금까지, 매일은 아니지만 적어도 주 3~4개 이상의 글을 발행하며 어떻게든 글을 작성하고 블로그의 끈을 놓치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적어도 1년은 지속해야 뭔가 결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며 말이죠.
그렇게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를 승인받은지 정확히 1년이 되는 시점인 바로 지난 달, 총 921달러(현재 환율, 약 127만원)의 수익을 내며 월 100만 원의 수익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월 100만 원을 달성한 노하우
어떤 사람은 빠르면 한 달, 아니면 3개월만에 월 100만 원의 수익을 내기도 하는데, 사실 저는 그에 비하면 시간이 오랜기간 걸렸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와 관련된 영상, 그리고 유료강의를 통해 공부를 하면서 중요한 것은 기간이 아님을 알게 되었고, 빨리 수익을 낸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기간이 오래 걸릴 수 도 있는 게 블로그 세계라는 것을 몸소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월 100만 원은 어떻게 달성을 할 수 있었을까요?
1. 네이버 상위노출을 노려라
월 100만 원을 달성했던 결정적인 순간은 단 하나의 글에 트래픽이 터지면서 였습니다. 이슈가 되기 두 달 전부터 써놨던 이슈 글이 네이버에 두 달 동안 상위노출이 되면서 이슈가 되는 바로 그날에만 하루에 518달러(약 67만 원)의 수익이 나게 된 것입니다.
네이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플랫폼(국내 점유율 60%)입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의 상위노출이 되면 어마어마한 유입(트래픽)을 가져다 주는데요. 그것도 단순한 상위노출이 아니라 최상단에 노출이 되는 경우, 이는 상상 이상의 방문자가 들어오게 되고 그에 따른 수익도 상당하게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위에 수익 사진 처럼 말이죠.
2. 그렇다면 어떻게 상위노출을 할 수 있나?
상위노출이 중요한 건 알겠습니다. 그런데, 네이버가 아무나 상위노출을 해주나요? 내가 글을 썼다고 해서 바로 상위노출이 되는 것 아니지 않나요? 라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사실상 네이버 또는 구글등 플랫폼에 내 글이 노출되는 것은 네이버 검색 로봇의 영역입니다. 네이버 마음대로인 것이죠. 그래서 상위노출은 함부로 보장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퀄리티있는 양질의 글을 계속 작성하면서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면, 검색 플랫폼에 제 글이 조금씩 노출이 되고 어느 순간 상위에도 올라가는 신기한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결국 꾸준함과 인내가 핵심 노하우입니다. 무슨 얘기냐고요? 진부한 얘기인 것 같지만, 저의 사례를 말씀드리면 네이버에 제 블로그 글이 노출이 되기 시작한 것은 블로글 운영한지 약 9개월이 지난 시점부터였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기반 블로그이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쓰면 다음에서만 노출이 되지 네이버에도 바로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라는 블로그 등록 사이트를 통해 제 블로그를 네이버에 등록하고 글을 쓸 때마다 수집요청을 하면 네이버에서도 제 글을 수집해서 노출을 시켜줍니다.
다만, 수집이 처음부터 바로 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초반에 썼던 글들은 네이버에서 대부분 수집보류가 되어 노출이 되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글을 계속 발행하면서 조금 시간이 지나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저의 글이 수집이 되고 노출이 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시간과 인내가 필요한 것이죠.
3. 경쟁 적은 키워드 선점
마지막으로는 키워드입니다. 경쟁이 적고 아직 네이버 또는 구글에 많이 없는 키워드를 선점해서 이슈가 되기 전에 미리 글을 써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상위노출이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보는 블로그가 될 수 있으니까요.
예를들면, 5월에는 어린이날이 있는데 '어린이날 아이와 가볼 만한 곳'을 주제로 글을 쓴다고 하면 한 달 정도 미리 글을 써 놓는 것입니다. 아직은 이 주제로 글을 써 놓은 블로거가 많이 없고 검색하면 나오는 글들은 대부분 작년글이 가장 최신글일 테니까요.
그래서 미리 미리 이슈가 되는 키워드들을 발굴하고 뉴스나 인터넷을 끊임없이 탐색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좋은 키워드를 찾고 그에 관련된 정보를 찾아 글을 쓸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이렇게 발굴한 키워드를 가지고 달력을 만들어서 언제 글을 쓸지 표시해 두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 수익 월 100만 원 가능할까?' 는 주제로 저의 경험과 노하우를 말씀드렸습니다. 부업으로 월 100만 원이면 정말 어느정도 여유를 누릴 수 있고 조금이나마 경제적인 숨통이 트일 수 있을 겁니다. 더 나아가 요즘 흔히 말하는 '디지털 노마드'의 삶도 가능해질 수 있겠죠. 하지만, 그렇게 되기까지는 소위 '디지털 노가다'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노력과 인내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이에 부업에 대한 관심이 높은신 분들일겁니다. 저는 도전해보시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블로그는 돈이 들지 않는 무자본입니다. 그래서 리스크가 없습니다. 물론,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부업인데 당연히 시간은 들여야 하는 거겠죠. 그러나 누구나 도전 할 수 있고 시작만 한다면, 충분히 수익화도 가능하기 때문에 강력 추천 드리는 부업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또 다른 경험을 맛보시고,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잡으시면 좋겠습니다.
'경제 > 부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근알바 지원서 이력서 작성방법 및 지원하기 (2) | 2024.08.26 |
---|
댓글